GTX-A 삼성역과 동탄역 구간이 2024년도에 개통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강남구 삼성역과 경기도 화성시 동탄 간 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 관통식이 2022년 12월 29일 서울시 강남구 수서역 현장에서 열렸다고 합니다. 관통식을 통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인 GTX-A 노선과 수서고속철도인 SRT 수서~동탄 구간을 연결하는 터널이 일반에게 공개됐다고 합니다.
이번 관통식은 서울시 강남구 삼성역에서 수서까지 총 9km 길이의 대심도(지하 40m 이상의 깊이) 터널을 뚫어 SRT 선로와 연결하는 대공사였다고 합니다.
공개된 GTX-A 노선은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과 경기도 성남.용인.화성(정거장 5개소 :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을 연결하는 총길이 39km이며 이는 신설구간 9.78km와 공용구간 29.75km로서 2024년도에 완공 개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GTX-A 공사 개요
▶ 총 구간 : 경기도 파주~서울시 강남구 삼성동~경기도 화성시 동탄
▶ 총 길이 : 82.1km
▶ 공사비 :
▷ 파주운정 ~ 서울역 : 3조 5천505억 원(민자구간)
▷ 서울 삼성역 ~ 동탄 : 2조 690억 원
▶ 완전개통 : 2028년
2028년도에 GTX-A의 전 구간이 완공되면 경기도 화성시 동탄에서 서울 강남구 삼성까지 19.25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GTX-A 전체 구간은 경기도 파주에서 서울역과 삼성동을 지나서 경기도 화성시 동탄까지의 총구간이며 전체 구간 82.1km이며 완전개통은 2028년이라고 합니다.
◆ GTX-A 구간별 개통계획
▶ 2024년 : 수서~동탄 구간
▶ 2024년 하반기 : 파주~서울역
▶ 2028년 : 전구간 개통예정
GTX-A 개통 시의 이점을 간단히 살펴보면, 현재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에서 수서역까지 가려면 광역버스를 이용해서 양재역까지 이동해서 서울 지하철 3호선으로 환승하는 방법이 최단 이동 방법인데 이 경우 1시간 20분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수서~동탄 구간 GTX-A가 개통되면 이동시간이 19분으로 단축된다고 하니 대단하네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동속도가 지하철과는 완전히 다른데요. GTX-A의 평균 속도는 무려 시속 100km/h입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180km/h까지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이의 간격도 4km로서 지하철 역간의 거리인 2km보다 2배 정도 떨어져 있어 이러한 속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GTX-A의 열차의 배차간격은 15~20분이며 1편당 이동능력은 1,090명입니다. 하루 이동인구는 157,000명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만성적인 경기남부와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 도심으로의 교통 정체에 획기적인 변화를 기대해 봅니다. GTX-A발 부동산 가격이 덜썩였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금리상승과 인플레이션으로 부동산 가격이 하락세를 거듭하는 것을 보면 모든 것이 우리들의 욕심이었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러나 내리막이 있으면 오르막이 있지 않나 싶네요. 투자의 겨울을 잘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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