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EA, 편의시설, 제품명 명명법, 판매전략을 알아볼까요
스웨덴의 가구회사인 이케아(IKEA)를 혹시 가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안 가보셨다면 꼭 한번 일부러라도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가구회사이기에 앞서 생활용품 전문회사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 아닐까 하는데요. 특히 저는 IKEA F푸드코트에서 판매하는 Swedish Meatball(스웨덴식 미트볼)과 두꺼우면서 바싹한 French Fry(감자튀김)를 반드시 드셔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그만인 메뉴입니다.
그리고 한국에는 4개 매장이 있다고 합니다. 기흥점, 광명점, 고양점, 동부산점이 있다고 하며 전남 광주에는 픽업포인트가 있다고 하네요. 서울시 강동구에 2024년 개점 예정인 곳이 한 곳 있다고 하구요. 인천시 청라국제도시와 충남 계룡시 대실지구에 들어선다는 풍문이 있었지만 현재는 무산된 상태라고 합니다.
IKEA 쇼핑시에 또 하나의 편리한 편의시설이 Smaland(스몰란드)인데요. 스몰란드는 어린이와 함께 이케아를 찾아온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무료 놀이 공간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의 안전한 놀이를 위해 IKEA 스몰란드 직원이 하루 1번, 1시간 동안 무료로 돌봐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러면 다음으로 IKEA 제품 명명법, 즉 제품별로 이름을 어떻게 짓는지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사실 미국사람들도 스웨덴어를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어를 보고 무슨 뜻인지 알 수는 없지만 라틴어 뿌리를 두고 있어 약간의 느낌은 알 수 있다고 하니 우리도 제품명이 주는 느낌 정도로 한번 살펴볼까요.
IKEA 제품의 진짜 스웨덴어 발음을 들어보신다면 당혹스러우면서도 웃기는 발음이 될 텐데요. 우리는 그냥 텍스트로 된 제품별로 어떤 명명법을 가지고 있는지만 살펴보겠습니다.
IKEA의 제품에 대한 이름을 명명하기 위해서 회사의 고유의 명명방법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회사 내에서는 제품의 이름을 명명하기 위해 일하는 직원도 별도로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품의 이름에 대해 체계적인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하네요. 그러면 제품별로 이름에 대한 명명법을 살펴볼까요.
제품 명명법
- 램프 : 화학, 음악, 기상학 분야의 단어
- 커튼 : 여자 이름
- 책상, 의자, 선반 : 남자 이름
- 책장, 소파, 커피 테이블 : 스웨덴 지명
- 욕실 제품 : 스칸디나비아 강, 호수, 만
- 주방 제품 : 기능묘사, 버섯, 허브, 과일, 베리
- 정원가구 : 스웨덴 섬
- 침실 및 현관 가구 : 노르웨이 지명
- 식탁 및 의자 : 핀란드 지명
- 러그 : 덴마크 지명
- 아이 방 제품 : 동물, 형용사
- 벽 장식 : 구어체 표현
위에서 정해진 회사의 제품 명명법에 따라서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에 명칭을 부여한다고 합니다. 제품명을 정하기 전 사전 조사를 통해 해당 이름이 국제적으로 적용되는데 문제가 없는지, 불쾌하거나 부적절한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닌지 검토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KEA 매장을 구경하다 보면 호기심이 생기는 다양한 제품명을 보게 됩니다. IKEA 매장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재미있는 제품명 10가지에 대해 숨은 의미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사람들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니만큼 재미로 봐주시는 센스 잊지 마세요.
1. Appelkakka
Appel은 사과를, kakka는 케이크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사과 케이크를 제품명에 붙인 경우라고 하네요.
2. Busa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 텐트 이름입니다. Busa는 '장난을 치다'같은 표현으로 번역이 된다고 합니다.
3. Gutvik
원래 침대 프레인에 대한 제품명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느날부터 제품명에서 사라졌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스웨덴어로는 마을 이름이었지만 독일어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는 부적절한 의미를 갖는 단어와 발음이 비슷했다고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지금은 다른 이름으로 대체되었다고 하네요.
4. Kackling
부활절 컬렉션 이름인 Kackling은 독일어로는 Kacke(똥)이라는 단어를 연상시켜 아마 독일 고객들에게는 적절한 이름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스웨덴어로는 동사이며 닭이 "꼬끼오"하고 운다는 뜻이었다고 하네요.
5. Kagge
스웨덴어로는 "통"을 의미합니다. Kagge는 작은 유리 꽃병 제품의 이름이라고 하네요.
6. Plufsig
발음에서 느낌도 먼저 부풀어 오른 느낌이 들죠. 이 이름은 운동 매트 제품의 이름입니다. '부어오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7. Poppare
이 단어의 뜻은 스웨덴어로 팝송을 즐겨듣는즐겨 듣는 사람을 칭하는 단어라고 하는데요. 벽 페인트 이름이라고 합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여유로운 모습에서 팝송을 즐겨 듣는 사람의 이미지가 오버랩되어서 이렇게 명명했나 봅니다.
8. Lustifik
신발 수납장의 고전 모델 Lustifik은 '농담'이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라고 합니다.
9. Rekdal
발음이 조금 이상하게 들릴 수 있는데요. 노르웨이 지역의 이름을 딴 침대 프레임 제품명이라고 합니다.
10. Viren
스웨덴에 있는 어느 호수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합니다. 제품은 변기솔이라고 하네요. 재미있는 점은 스웨덴 같이 깨끗한 호수이름은 변기솔에 붙이는 이유는 각자가 생각해 봐야겠네요.
매장에 가시면 제품명을 한번씩 읽어 보시는 것도 쇼핑의 재미를 더하지 않을까 합니다. 라틴어 뿌리를 두고 있어 영어와 다소 유사하게 읽히는 제품명도 많다고 하네요. IKEA 회사에서도 제품명으로 고객들에게 한번 더 웃음을 주는 것을 고객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방식을 지켜나가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IKEA의 저렴한 제품들을 보고 있으면 유럽에서 건너왔는데도 이렇게 저렴한데 우리나라는 왜 이렇게 저렴하게 만들지 못할까 의문이 들때가 많습니다. 직접 조립하고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그만큼 만족을 준다는 말도 있는데요. 그래서 생긴 상식 하나, 'IKEA 효과'입니다.
IKEA 효과
소비자들이 조립형 제품을 구매해 직접 조립함으로써 완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더 높은 만족감을 얻게되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IKEA의 서비스는 다소 불편하지만 장점이 있는데요. 소비자가 직접 운반하고 조립하는데서 오는 운반비와 인건비가 절감되어 제품의 가격이 저렴합니다. 사실 이러한 특성을 제외하면 다른 가구회사에 비해 특별히 저렴한 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불편을 감수하면서 IKEA 제품을 선호할까요. 여기에 IKEA의 판매전략이 있는데요. 이러한 운송, 조립을 거친 소비자가 보이는 심리적 만족도가 높다는 사실입니다.
마이클 노튼(Michel Norton)과 대니 애리얼리(Dan Ariely)가 실험을 통해 'IEAK 효과'를 주장했습니다. 실험은 참가자에게 종이접기를 시키고 완성한 작품을 경매에 부치도록 했습니다. 흥미롭게도 상당수의 참가자들이 높은 값을 지불하더라도 자신의 작품을 자신이 낙찰받고 싶어 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직접 만든 무언가에 특별한 애착을 갖게 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IKEA 효과는 오늘날 많은 기업들로 하여금 최종 완성 전 단계 제품 판매에 나서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패스트푸드 시대에 슬로우푸드에 주목하듯이 편리함보다 불편함을 제품 판매에 셀링포인트(Selling Point)로 삼은 것이라고 합니다.
자료출처 : 두산백과
IKEA 매장의 편의시설, 제품명명법, 판매전략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가구 쇼핑에 앞서 쇼핑객에게 구경거리를 제공하는 IKEA를 저는 좋아하는데요. 혹시 시간을 내서라도 주변에 IKEA 매장에 바람 쐬러 가신다면 제품에 붙어있는 제품명에도 한 번쯤 시선을 주신다면 쇼핑이 더 재미있지 않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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