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토개발

인천공항 제3연륙교 2025년 개통 준비 잘 되고 있나 살펴봐요

by 부동산 투자의 구루 2022. 9. 22.
반응형

인천공항 제3연륙교 2025년 개통 준비 잘 되고 있나 살펴봐요

 

인천공항과 육지를 연결하는 다리는 현재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2군데 있는데요. 인천시(인천자유구역청)은 3번째 교량인 제3연륙교 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25년에 개통한다고 합니다. 공사 진행이 정말 빠른 것 같네요. 현재 진행 상황을 살펴볼까요.

 

자료제공 : 인천광역시

 

인천자유구역청에서 제3연륙교 건설을 시행하고 한화건설과 포스코건설이 시공하고 있네요. 1, 2, 3공구로 나누어 공사가 진행 중인데 2022년 9월 기준 1공구는 6%, 2공구는 7%, 3공구(물양장 건설과 해상준설)는 준공 완료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자료제공 : 인천광역시

 


◆ 인천공항 제3연륙교 건설 개요


▶ 구간 : 영종도 ~ 청라국제도시 서구
▶ 총사업비 : 6,500억원
▶ 완공목표 : 2025년
▶ 건설방식 : 해상특수교량
▶ 총길이/차로 : 4.7km(해상 3.5km, 육상 1.1km), 왕복 6차로(자전거/도보 도로 포함)
▶ 교량특징 : 체험.관광형 교량(180m의 주탑 전망대, 수변 데크길, 야간경관)
▶ 진행상황
● 1공구 : 6% 공정률
● 2공구 : 7% 공정률
● 3공구 : 물양장 건설과 해상준설 등 시공분은 준공완료

자료제공 : 인천광역시

 

인천공항 제3연륙교는 영종국제도시의 중산교차로에서 청라국제도시 남청라 IC를 해상 위로 연결하는 구간입니다. 제3연륙교가 완공되면 기존의 영종대교나 인천대교로 돌아가는 불편함이 없이 서울 강남에서 인천공항까지 45분, 여의도에서는 무려 30분 만에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제3연륙교는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교량 중 유일하게 보행자, 자전거 겸용도로로 건설된다고 합니다. 바다를 보면서 자전거를 탈 수 있겠네요.  또한 교량에 설치되는 전망테라스와 경사엘리베이트로 연결되는 물빛전망대, 노을전망대도 설치된다고 합니다.

 

자료제공 : 인천광역시

 

제3연륙교가 완공되면 경인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영종국제도시 방면은 지하차도들로 구성되어 빠르게 진행이 가능한 고속화도로인 하늘대로와 연결되고, 하늘대로는 영종IC 및 영종해안남로와 연계되어 인천공항으로 접근하기 좋습니다. 

경인고속도로 직선화.지하화와 신월여의지하도로, 제3연륙교 사업이 완료되면 도심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여의도환승센터에서 영종IC까지 고속화되는 것입니다. 

 

자료제공 : 인천광역시

 

또한 현재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각 지구가 연결되어 국제도시가 서로 단절되어 있었지만 제3연륙교가 완공되면 영종국제도시-청라국제도시-송도국제도시가 연결됨에 따라 최초 도시계획대로 인천경제자유국역 3곳을 최단 거리로 이어져 경제자유구역 발전에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정사항이지만 향후 인천공항과 개성을 바다와 섬으로 연결하는 고속도로인 서해남북평화도로를 건설하면 서울-인천-개성 간 교통이 매우 편리해져 남북 교류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편리한 인천공항 이용이 가능하도록 많이 노력을 하고 있네요. 다음에 인천공항을 방문할 때는 제3연륙교에도 가보고 싶네요. 더불어 3개의 국제도시의 가치는 더 올라갈 것으로 보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