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지하철 2호선 건설, 공사업체 단가상승 소송으로 지연됩니다
광주광역시 도시철도 2호선 공사에 참여한 업체인 롯데건설, 한신공영, 한화건설 등 15개 업체는 강재(철제 재료) 사용료를 올려달라며 광주광역시를 상대로 공사대금 청구소송을 제기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지하철 2호선 공사는 연기된다고 봐야 되겠죠.
이들 업체는 광주시청, 백운광장, 광주역을 잇는 구간을 6개 공구로 나눠 진행 중인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에 참여했는데요. 업체들은 H빔 등 강재 사용료가 너무 낮다며 공사대금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사대금을 올려달라는 금액이 원래 계약의 강재 사용료 210억에서 269억으로 59억원 인상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광주광역시 지하철 2호선 공사 1단계는 2023년에서 2026년으로, 2단계는 2024년에서 2029년으로 개통지연이 불가피하다고 민선 8기 광주시장직 인수위원회에서 2022년 9월 7일 밝혔습니다. 3단계 구간은 아직 정부와 사업비 인상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공사 착수 시점과 사업 추진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라고 합니다.
◆ 광주광역시 지하철 2호선 개통 지연 내용
▶ 1단계 : 2023년 → 2026년
▶ 2단계 : 2024년 → 2029년
▶ 3단계 : 정부와 사업비 인상 협의가 이뤄지지않아 공사 착수 시점과 사업 추진 여부가 불투명함
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면 1호선에 이어 광역지자체 중 최초로 순환성을 도입하게 되며 광주 5개 모든 구청과 18개 택지지구, 4개 대학, 16개 고등학교가 하나의 지하철 노선으로 연결되는 대규모 공사라고 합니다.
현재 운영중인 지하철 1호선 생활권 내 인구는 25만 명이지만 지하철 2호선이 완전 개통되면 이보다 70%가 늘어난 103만명의 지역민들이 도시철도의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지속적으로 물가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기획재정부에서 예상한 2021년~2023년 소비자물가 상승 전망을 보면 2022년에는 5.2%, 2023년에는 3.9%를 예상하고 있는 것을 보면 시공업체의 부담도 이해는 되네요.
원만하게 해결되어서 공사가 계획대로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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