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횡단선으로 서울시 서남, 서북, 북서, 동북지역 교통 편의 증가
부동산 가치를 상승시키는 여러가지 요인 중에 교통편의가 증가하는 것만 한 것이 없습니다. 서울의 GTX 호재로 인한 GTX 운행구간에 놓인 부동산의 가격급등을 보셨다면 교통망이 부동산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 듯합니다. 오늘은 서울시의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중에서 강북횡단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북횡단선 개요
- 사업범위 : 목동역 ~ 청량리역(강서 ~ 강북 연장)
- 개통예정 : 2023년 하반기 착공 ~ 2029/2030년 완공
- 사업규모 : 총길이 25.72km / 정거장 19개소
- 사업비 : 약 2조 844억원(국고 8,338억, 지방비 : 1조 2,506억원)
- 사업목적 : 서울시 도시철도서비스의 소외지역인 서남권, 서북권, 동북권에 철도서비스를 공급함으로써 열악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및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함
자료출처 : 서울시
서울시의 강북횡단선 노선을 살펴보면 정류장은 총 19개소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강북횡단선이 현재 지하철 노선에서 추가노선으로 건설.완공된다고 하면 등촌역과 같은 곳은 9호선과 강북횡단선이 둘다 정차하는 더블역세권이 되겠네요. 또한 강북횡단선이 완공되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에서 7개 구를 통과하는 긴 장거리 노선을 갖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집중화로 이제는 서울 외곽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지하철 급행열차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요. 강북횡단선의 경우에도 급행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설계상의 특성과 지역특성을 고려해서 급행정차역을 선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급행열차의 정차역으로 정해지면 다른 역에 비해 더 큰 프리미엄을 누리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강북횡단선의 급행열차와 일반열차간의 시간은 9~10분 정도 단축이 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는 차이가 크지 않네요.
강북횡단선 추진경과
- 2018. 12 :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및 종합발전방안 연구용역
- 2019. 2 : 대시민 발표
- 2019. 3~4 : 주민설명회
- 2019. 2~5 : 국토부 사전협의 및 인천.경기 협의
- 2019. 6 : 추가 주민설명회
- 2019. 6 : 시의회 업무보고
- 2019. 7 :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국토부 승인 신청
- 2019. 9 : 승인 신청(안) 보완
- 2019. 11 : 전문 연구기관 검토
- 2020. 3 : 관계기관 협의
- 2020. 6 : 도시교통정책실무위원회 심의
- 2020. 10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 2020. 11 :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22호, 2020.11.17)
강북횡단선이 완공되면 서울시 북동부와 북서부 지역의 도로를 이용한 교통량이 감소하여 통행속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전 분석 결과 강북횡단선 건설 전/후대비 성산대교를 통과하는 교통량이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청량리역에서 목동역까지의 구간을 이동할 경우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할 때 소요시간은 약 60분인데 반해서 강북횡단선이 완공되면 일반열차기준 40분 소요, 급행열차기준 30분 소요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강북횡단선 건설의 노선상에 계신 분이시거나 해당 지역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앞으로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의 강북횡단선의 건설 진행상황을 유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오늘은 서울시의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내용 중 강북횡단선에 대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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