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하철 월배, 안심 차량기지를 달성군으로 이전 및 안심지구 개발 발표
대구 지하철 1호선 안심 차량기지를 달성군으로 이전하기 위한 계획을 대구시에서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안심차량기지를 달성군으로 이전하는 이유는
첫째로, 대구시 동구 안심에서 달성군 설화명곡까지 운행하는 지하철 1호선 차량기지의 내구연한인 40년이 도래하고,
둘째로, 월배와 안심지구 개발에 따른 도시 여건을 정비하고,
셋째로, 달성군 옥포읍 일대에 조성하는 2국가산단과 연계해 차량기지를 통합 이전하고,
넷째로, 제2국가산단에 도시철도를 연결해 접근 교통망을 확충하면 산업단지 활성화를 꾀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 대구 도시철도 차량기지 현황
1. 월배차량사업소
2. 안심차량사업소
3. 문양차량사업소
4. 칠곡차량사업소
5. 범물차량사업소
현재의 대구 안심 차량기지에서 수행하는 업무를 먼저 살펴보면, 대구교통공사 1000호대 전동차 입·출고, 경검수, 내부 관리라고 합니다. 차량에 대한 경검수만 가능하므로 중검수는 월배차량기지에서 수행한다고 합니다.
대구 안심차량기지에서는 2003년 2월에 일어났던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로 전소된 전동차가 한때 이 곳에 있었고,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를 계기로 전국 최초로 이 차량기지 내에 안전체험학습장을 개장한 곳입니다.
구조를 살펴보면, 지하철 1호선의 종착역인 안심역과 입·출고 선로가 연결되어 있고, 하양 구간이 개통한 후에도 일부 전동열차는 안심역 종착 후 기지에 입고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심역에서 하양까지의 구간은 차량 운행간격이 조금 다르게 정해진 것도 이 때문이죠.
안심역에서 차량기지사업소까지 인입선이 있기에 기지입고 열차가 안심역에 도착하면 해당 안내방송이 나옵니다. 안심역에서 못 내리면 차량기지로 이동하게 되죠.
또한 인입선 외에 건설 당시 경산시 방향으로의 연장을 대비해서 분기선도 미리 마련해 두었다고 하며, 안심-하양 복선전철이 미리 지어둔 구조물을 이용하여 하양역 방면으로 지상으로 나가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https://www.yeongnam.com/web/view.php?key=20240415010002159
안심 차량기지의 지상 상부에는 GS칼텍스, 반야월농협정미소쌀판매장, 중고차판매장,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안심비축기지가 있습니다. 지하의 차량 기지가 달성군으로 이전하더라도 안심지구의 지상의 개발과 연관성 있는 개발호재를 어떻게 만들지 대구시에 묻고 싶은데요.
다만 대림육교 북쪽으로 경부선 상행선 진입과 경부선 하행선 진출 하이패스 IC를 신설이 추진 중이고 안심역 남쪽으로는 연꽃단지가 있어 안심차량기지의 이전으로 현재 안심 차량기지와 연꽃단지와 어떤 연계성을 만들 수 있을지 대구시에 기대가 큽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102911300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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